에듀플러스 기획 [에듀플러스-인터뷰]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 “글로컬대학 성공하려면, 대학 스스로 20년 후 미래 고민하며 혁신 방안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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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0건 작성일 23-08-01 23:26본문
“대학 혁신에 필요하다면 규제 과감히 개선할 것”
“글로컬대학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정부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학혁신이라는 방향점이 옳다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교육부는 대학 스스로 혁신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글로컬대학30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은 대학의 자율성을 극대화해 스스로 혁신하는 대학을 과감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윤 과장과의 일문일답.
▲글로컬대학30 사업을 보면 대학과 지자체의 연계를 강조하고 있는데.
-대학은 인재 양성뿐 아니라 지역의 젊은 세대를 모이게 하는 구심점 역할을 한다. 지역과 대학이 손을 잡고 새롭게 지역의 활력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다. 대학이 혁신을 통해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지자체, 지역 기업과 연계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젊은 세대가 그 지역에 살면서 지역 일자리를 찾겠다는 꿈과 비전을 갖는 선순환 구조가 필요하다.
▲정부의 대학 개혁 내용 가운데 교육정책의 지방 이양을 제시했다. 지방 이양을 할 경우 지방대 재정 건전성이 더 악화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교육정책의 지방이양이 모든 정책을 지방으로 이양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동안 획일적인 중앙정부 주도 정책으로 대학 자율성을 훼손하고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웠던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지자체, 지역 기업, 지역 주민 등 지역 수요를 반영한 대학 혁신이 이뤄지기 위해 대학지원 패러다임을 전환한 것이다. 국가 차원의 대학 재정확충 노력은 지속될 것이다. 지자체 차원에서도 지역 대학에 대한 재정 지원을 늘릴 수 있도록 지역 혁신 중심의 대학지원체계(RISE)를 구축할 방침이다.
▲글로컬대학 선정 대학 외 지방대는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글로컬대학은 새로운 산학협력, 과감한 구조개혁, 평생학습·창업·유학생 유치와 같은 다양한 혁신모델을 제시해 타 대학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맡게 된다. 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제공해 교육과 연구 질을 향상시켜 대학 경쟁력을 높이자는 이야기다. 이러한 모습은 기존 획일적인 대학 서열화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글로컬대학을 통해 검정된 규제 특례는 타 대학으로 적용을 확대해 결국 모든 대학의 자율적 혁신을 뒷받침 할 것이다.
▲글로컬대학30 사업이 원래 취지에 맞게 진행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무엇보다 대학 스스로 변화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기존 관행을 과감하게 바꿔나가야 한다. 이 과정에서 대학 내부 구성원간 소통, 대학 소재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 단순히 글로컬대학으로 지정받기 위한 혁신이 아니라 10~20년 후 많은 학생과 기업으로부터 선택받는 대학이 되기 위한 내실있는 혁신을 해야 한다.
▲글로컬대학 선정 이후 교육부의 계획은.
-대학이 준비하는 총체적인 혁신을 보고 글로컬대학을 선정할 것이다. 대학이 혁신이라는 큰 그림을 그릴 때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없앨 것이다. 현재 대학별로 제안한 규제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학 혁신에 도움이 된다면 기존 법령도 정리하겠다. 대학이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데 이를 가로막는 규제가 있어서는 안된다. 교육부도 이런 부분을 돕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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